포로 로마노 (Foro Romano)

포로 로마노 관광안내

포로 로마노(Foro Romano)는 로마의 초창기에는6개의 언덕으로 둘러쌓인습지대로 그 주변은 묘지였다고 한다.
하지만모든 언덕으로부터 연결하기 쉽다는 이유로 시가들어서게 되고 사람들이 모여드는 장소가 되었다.
특히575년 5대왕인 타르쿠니우스가 배수도를 만들어 이 분지를 모두사용할수 있도록 한 이후에는 집회의 장소가 되었고무수의 포럼이나 신전,기념비 등의 건축물이 지어졌다.
이 후주변에 카에사르의 포로와 아드리아누스의 포로,투라야누스의 포로 등이 만들어져 로마는 발전했지만콘스탄티 노푸루의 천도 이후 마을의 중심은 산 피에트로사원과 가깝운 북서부에 완전히 옮겨갔다.
남 겨진옛 건축의 잔존물은 주위 언덕으로부터 흘러나오는토사나 반입된 쓰레기에 파묻혀 완전히 쇠퇴해셔채석장이 되었고 황소의 들로 불리는 칸피두리오 언덕도산양의 언덕으로 불릴만큼 황폐해지며 로마 제국의영화도 쇠퇴해져 버렸다.
1803년나폴레옹의 로마 점령때 동행한 고고학자 칼로페어가처음으로 발국에 착수해 오늘날가지 계속되어 오고있다.

포로 로마노유적들

포로 로마노에는크고 작은 유적들이 많이 남겨져 있다.

타부라리움(Tabularium)
국가공무서관. 기원 전78년에 독재관 루키우스코르네리우스 술라에 의해서 건립되었다.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건축물로 포름을 말하자면무대 배역의 역활을 하고 있고 동시에 카피토리노 언덕위에 있었다.
유 노모네타 신전과 쥬피테르 오프티무스 마키심스 신전을연결했다.

콘코르디아신전 (tempio dellaConcordia)
초대 황제 옥타피아누스기 기공해서그 다음 새대인 티베리우스가 10년에 완성시킨 신전이다.
현재는기초 부분밖에는 남아있지 않다.

베스파시아노신전 (Tempio di Vespasiano)
황제드미티아누스에 의해서 건설된 신전으로 현재는 3개의코린트식의 기둥 만이 남아있다.

로스트라(Rostra)
연설을하기 위해 응회암으로 만들어진 높이 3m,길이 12m의연단.
로스트라는뱃머리를 의미하는 말로 받침대의 주위에 적선의뱃머리를 끼워 넣었던 것에서 유래한다.
연단옆에는 [로마의 제]라는주요 도시까지의 거리를 금 문자로 새긴 이정표가설치되어 있었다.

사투르노신전 (Tempio diSaturno)
아에라리움이라고도 불리는 공화제에서제정시대에 이르는 국가의 보물고로써의 기능을 한신전이다.
무나티우스프란쿠스에 의해 기원전 30년경에도제건되었지만 현재의 신전은 497년에재차 건설된 것이다.

쿠리아루리아(Curia Iulia)
원로원의의사당. 가이우스유리우스 에 의해서 기공되어 옥타비아누스가 29년에완성시킨 것을 황제 디오크레티아누가 제건했다.
현재의건물은 금세기에 들어서 더 복원한 것이다.공화제 시대에서 제정 전기에 걸쳐 로마의 정치적중추로서 기능한 말하지만 국회 의사당이라고 할 수있다.

바실리카줄리아 (Basilica Giulia)
화재로인해 소실된 바실리카 셈프로니아의 위해 축조된바실리카.

포카 콜론나 (LaColonna di Foca)
서기 601년8월 1일,동 로마 제국 황제 포카스를 칭하고 로마중심부, 포로·로마노의로스트라 전에 건립되어 포카스에 헌납 또는 재헌납된석주이다. 이기념 기둥은 고대에 있었던 것을 포로 로마노에 더해진마지막 건조물이다.
흰 대리석으로 만들어진입방체의 대석 위에 조각된 코린트식의 원주가13.6미 터(44피트)의높이로 우뚝 솟아 서있다.석주는 2 세기경에제작된 전용으로 생각되어 진다.
벽돌로 완성된사각형의 기초는 이전에는 지면 아래에 파묻혀 보이지않았던 것이었다.19 세기에 이르러 아우구스투스제가최초로 부설한 포장 노면까지 축적된 토사 등이 포로로마노로부터 제거된 결과 지금 본래의 모습이 나타났다.

마르쿠스 아에밀리우스(Marcus Aemilius)
마르쿠스 아에미리우스레피두스에 의해서 건설된 바실리카.바실리카 줄리아와 함께 중요한재판을 했다. 정면에는상점이 있어 상거래에도 사용되었다.현재는 기초 부분 이외에 거의소실되었다.

카스토르와 폴룩스신전 (Tempio diCastor e Tempio di Pollux)
기원전 6년에옥타비아누스가 축조를 개시해 황제 티벨리우스에의해서 6년에완성한 신전. 고대로마 금융의 중심지에서 도량형의 관리 사무소가갖추어져 있었다.신전 기단의 높이는 6.7m에 이르고 보르트 천정의 창고가설치되어 있다.

산타 마리아 안티콰신전 (Santa MariaAntiqua)
로마 최고 교회당의하나. 황제궁전의 도서관을 개장해 이용 되었지만 9세기에 지진에 의해서 붕괴되었다.금세기가 되어 발견되어 수복되고있다.

카에사르 신전(Caesar)
옥타비아누스에의해서 기원전 29년에지어진 신전. 기원전49년에유리우스 카에사르가 신격화된 것을 받은 것이다.현재는 신전의 기초 구조 만이남아있다.

아우구스투스의개선문 (Arcodi Augusto)
디우우스 카에사르신전과 카스토르 폴룩스 신전 사이에 건설된 전승을기념해 만들어진 기념문이다.현재는 거의 모두 없어졌다.

레지아 (Regia)
누마 폰피리우스 왕에의해서 지어진 왕궁이라고 전해지는 건축물.기원전 36년에쿠나에우스 드미티우스 카르위누스에 의해서 재건되었다.이 재건에 의해서 루니의 채석장의 대리석이로마에서 처음으로 이용되었다.

베스타 신전 (Tempiodi Vesta)
로마의 모든 부뚜막의불을 상징하는 신전.현재의신전은 205년 에 세프티미우스세에루스에 의해서 건조된 것으로 포로 로마노에서유일한 원형 신전이다.안에서 올려지는 불은 꺼지지 않도록 계속 태웠고여성 신관은 베스타의 무녀로 불렸다.

무녀들의 집 (Casadelle Vestali)
베스타 신전의 무녀들의주거지.

안토니노 신전과파우스티나 신전(Tempio diAntonino e Faustina)
황제 안토니노 피우스가141년 에 황후 파우스티나를위해서 바친 신전. 후에안토니노 피우스도 여기에 매장되었다.11 세기가 되어 신전의 자리에 산로렌조 인 미란다성당이 건설되었지만 1602년 에신전의 일부를 재건하는 형태로 교회당이 설계되어다시 현재와 같은 상태가 되었다.

로모로 신전 (tempiodel Divo Romolo)
황제 마센지오가 요절한아들 발레리오 로모로를 위해서 건설한 신전.하지만 그가 밀비오 다리의 싸움에서 전사했기때문에 이완성으로 남았다.

마센지오와코스탄티노의 바실리카 (Basilicadi Massenzio e Costantino)
마센지오가 308년에기공해 콘스탄티노 1세가312년에 완성시켰다.이때문에 마센지오의 바실리카 혹은 콘스탄티노의바실리카라고도 불린다.지금까지의 전통적인 바실리카와는 완전히 다른스타일의 건축물로 황제 목욕탕의 형태로부터 착상한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현재는 북쪽의 복도만이 남아있다.

베네레와 로마신전 (tempio diVenere e Roma)
여신 베네레와여신 로마의 신전.황제 하드리아누스가 의도적으로그리스 건축을 모방한 형식으로 설계한 것으로 일부러소아시아에서 직공을 소집해 와서 건설했다.거대한 국가 기념 건축물이다.현재는 일부의 옛날 건축의잔존물만이 남아있다.

티토 개선문(arco di Tito)
현존하는 로마시최고의 기념문. 유태전쟁의 전승 기념으로서 81년에건립된 것이다. 높이15.4 m, 13.5m.